김소형 원장이 제대로 만든 공진단

THE김소형 공진단

엄격하게 선별한 프리미엄 약재와 특허받은 제조법,
본초전문가 김소형 원장의 노하우를 더(THE)했습니다.

하늘이 준 원기를 튼튼하게 해준다는

'공진단' 정말 좋을까?

공진단 효능과 공진단 먹는법

명약으로 알려진 공진단 재료는 무엇일까요?

만병에 사용하는 신령스러운 영약 '사향'

김소형 원장의 [THE김소형공진단]

본초학 박사로서, 대를 이은 비방으로 처방하는 한의사로서 제게 가장 소중한 처방은 ‘공진단’입니다. 이것은 한의사셨던 선친께서 지켜온 원칙이기도 합니다.

한의원 앞뜰에서 부항을 장난감 삼아 놀고 고사리 손으로 약재를 가공하는 법제를 돕던 어린 시절, 금고에 소중히 보관되었던 최상급 사향의 신비로운 향취, 사향을 손수 제분하고 반죽하여 금박을 입히던 선친의 정성스런 손길이 지금도 떠오릅니다.

얇은 금박을 빈틈없이 능숙하게 두르시던 아버지의 그 손을 닮고 싶어 연습도 수없이 했습니다. 그 시절, 아버지는 제게 공진단이 얼마나 소중한 약인지를 직접 보여주셨습니다. 아버지의 사향공진단으로 만성질환과 중증에 체력이 고갈된 환자들이 힘을 얻어 치료를 받은 끝에 완쾌하는 모습들을 보면서, 어린 저에게 공진단은 생명의 약처럼 보이기도 했습니다.

그리고 한의학 박사 과정에서 본초학을 연구하면서 약재 선택이 중 30년 임상 경험 동안 약재의 가격도 많이 오르고 ‘절대 약재만큼은 타협하지 않는다’는 원칙을 갖게 되었습니다. 이 원칙과 김소형의 이름으로 제대로 만든 공진단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좋은 약재를 쓰면 탁월한 효과로 돌아옵니다.
이것이 본초의 정직함이며 30년 임상으로 확인한 저의 원칙입니다.”

-본초학 박사 김소형

공진단 종류 및 비용

공진단은 복용하실 분의 체질과 건강상태, 드시는 목적과 기간에 따라 원료의 함량 등 처방이 세분화됩니다. THE김소형공진단은 공진단을 처방 받으시는 분들의 요청을 반영하여 4 종류의 공진단으로 나누어 처방합니다.

활(活)   [30,000원 / 1환]
건강하신 분이 컨디 유지 및 피로 회복을 위해 복용하시거나 약효에 예민한 체질에 적합합니다.

원(元) [50,000원 / 1환]
원방을 기준으로 한 공진단 처방으로 자주 피로를 느끼시는 분이나 질환을 예방하려는 분들에게 좋습니다.

진(珍)  [70,000원 / 1환]
원방 공진단에 약효를 강화한 처방으로 신속하고 확실한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기업경영, 시험 준비 등 심신의 집중력이 필요한 분, 고혈압, 당뇨 등 만성질환 관리에 필요한 체력을 요하는 분들에게 좋습니다.

특(特)   [상담 후 결정]
원방 공진단 처방에 2대째 내려오는 비방으로 김소형 원장이 개인의 상태에 맞춰 처방하는 맞춤 공진단입니다. 만성질환이나 중증으로 체력이 고갈된 분, 그리고 빠른 시간에 체력 보강을 요하는 분들에게 좋습니다.

김소형 원장의 THE공진단, 어떻게 다른가요?

※THE (Topmost Healing Efficacy)
김소형한의원의 치료약, 보약을 포함한 모든 한약에는 자체적으로 평가한 보완과 치료효과의 등급이 정해져 있습니다.

약해진 원기의 보강과 함께 질환의 치료 및 증상들에 대한 실질적 개선을 포괄적으로, 가장 강력하게 가능하게 하는 명약에 대해 THE 등급을 부여합니다. 공진단은 THE 등급의 명약입니다. 공진단은 생명력 자체를 보강하는 명약이기 때문입니다.

THE김소형 공진단은 원방을 바탕으로

기본에 충실하게 만듭니다.

공진단의 원방은 녹용, 당귀, 산수유, 사향을 기본으로 하고,
체질과 증상에 따라 적합한 약재들을 가감하여 사용합니다.

피로회복과 원기 회복의 명약, 공진단

공진단은 중국의 전설적 명의 위역림危亦林이 5대째 가문에 내려온 비방과 10년간 의학 고서를 연구한 내용을 집대성한 세의득효방世醫得效方에서 그 기원을 찾을 수 있습니다. 당시 명의로 소문난 위역림은 원 황실의 부름을 받았지만, 자신을 찾아오는 환자들을 외면할 수 없어 가문에 5대째 내려오는 비방과 임상을 종합하여 ‘천자(辰)에게 바치는 약’이라는 뜻의 ‘공진단’이라는 처방을 황제에게 진상했습니다. 뛰어난 치료효과로 황제의 마음을 사로잡은 공진단은 그 이후 대를 이어 원나라 황족이 사랑하는 명약이 되었습니다.
공진단은 중국뿐 아니라 정조, 숙종 등 조선왕실에서도 애용한 처방입니다. 동의보감에서는 “원기를 튼튼하게 하여 오장이 저절로 편안하고 온갖 병이 생기지 않는다”고 하였습니다. 즉 원기를 보충하고 오장육부의 불균형을 개선하여 타고난 원기를 굳건하게 하여 다양한 질환의 예방을 가능하게 하는 보약이라 할 수 있습니다.

“滋益之方, 羣品稍衆, 藥力細微, 難見功效. 天元一氣, 使水升火降, 則五藏自和, 百病不生, 此方主之.”
<東醫寶鑑 雜病篇 虛勞文 肝虛藥 拱辰丹>

“기르고 보하는 약은 아주 많으나 약 기운이 약하여 효과를 보기 어렵다. 다만 (공진단은) 원기를 튼튼하게 하여 수승화강이 되어 오장이 저절로 편안하고 온갖 병이 생기지 않으니 이 처방을 쓴다.”
<동의보감 잡병편 허로문 간허약 공진단>

학술연구에서 밝혀진 공진단의 효과

오랜 세대를 거쳐온 공진단은 현대인의 스트레스와 만성피로에 더욱 중요한 처방입니다. 최근 국내외 과학자들에 의해 공진단의 효능이 과학적으로 밝혀지고 있습니다.

국제 학술지에 게재된 공진단의 효과
-만성피로 개선효과 : 면역력 증강, 스트레스 호르몬 감소, 근육의 활성산소 및 염증 감소
(Evaluation of the anti-fatigue effects of a traditional herbal drug, Gongjin-dan, under insufficient sleep conditions: study protocol for a randomised controlled trial. / Trials. 2016 Aug)

-기억력 개선, 치매 예방 : 뇌 세포 영양인자(NGF) 활성화로 뇌의 학습 및 기억력 개선 효과
(The multi-herbal medicine Gongjin-dan enhances memory and learning tasks via NGF regulation. / Neurosci Lett. 2009 Dec)

-뇌혈관질환 개선 : 뇌세포 보호 효과
(A Pilot Study for the Neuroprotective Effect of Gongjin-dan on Transient Middle Cerebral Artery Occlusion-Induced Ischemic Rat Brain. / Evid Based Complement Alternat Med. 2012)

공진단의 효과에 대한 문헌적 고찰
(Journal of Korean Medicine Rehabilitation Vol. 23 No. 3, July 2013)

국내 학술지에 게재된 공진단 관련 논문을 대상으로 한 메타분석논문입니다.

-항산화(노화예방)
공진단은 다양한 항산화 기전을 가지고 있으며, 폴리페놀, 아르기닌, 프롤린, 타우린, 철, 망간 과 같은 항산화 작용을 한다고 알려진 물질들을 함유함으로써 항산화 작용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기억력 개선 및 중추신경계 손상 방지
손상 회복, 신경 보호, 진정, 기억력 증진, 항우울, 항불안 등의 효능에 관한 실험에서 신경독성 물질로부터 중추신경계 손상을 방지하고 기억력을 개선시키는 효능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항염작용
동물실험을 통해 쥐의 뇌허혈 부위에서 공진단이 염증 유발 단백질을 억제하는 효과를 확인 할 수 있었습니다.

-심혈관계 연구
심근세포의 사멸 방지, 혈압강하 및 혈중 지질 농도 감소에 유의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간 보호작용
동물실험을 통해 쥐의 간 손상에서 항산화작용 및 지질대사 발현 억제를 통해 유의한 보호 효과가 있었다는 학계 보고가 있었습니다.

공진단 복용법

긴 호흡의 집중력과 체력이 필요한 CEO, 사회의 저명한 셀럽 등 활동이 많은 분들에게 공진단이 사랑받는 이유는 스트레스와 피로를 이기는 원기를 길러주기 때문입니다.

만성질환으로 장기간 치료를 받으시는 경우 의료진과 상의 후 면역력을 보강하기 위한 생약으로 공진단을 찾으시는 분이 많습니다.

예로부터 막힌 것을 뚫어 순환을 원활하게 하는 효능으로 널리 알려진 공진단은 중년층 이후 많이 발생하는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 등 대사증후군, 심장질환, 뇌질환, 혈관 건강이 걱정되시는 분들에게도 만성질환을 막는 예방의학적 측면에서도 인기가 높습니다.

기초체력이 떨어지고 몸과 마음이 예민하여 어떤 약도 잘 받아들이지 못하는 상태의 분들에게도 공진단은 타고난 원기를 강화시켜 민감한 심신을 안정시켜줍니다. 이렇듯 전신의 기혈을 보충하고 정신을 맑게 하는 공진단은 육체피로와 정신적 스트레스를 극복하는 힘을 길러주어 몸과 마음 모두를 건강하게 합니다.

공진단, 이런 분에게 좋습니다.

-기억력이 떨어지거나 매사가 귀찮고 의욕이 없는 경우
-원기가 없고 스트레스가 쌓여 화병이 있는 경우
-순환대사 작용 저하로 인해 무기력하고 여기저기 아픈 곳이 많은 경우
-신경이 예민한 경우
-피로가 심한 경우
-불면증, 불안, 우울감이 있는 경우
-시험 공부에 지친 수험생
-음주를 많이 하는 경우
-가슴이 두근거리고 자주 놀라는 경우
-남녀스테미너 향상(생식기능 활성화,호르몬의 밸런스)

공진단, 이렇게 드세요.

매일 아침 공복 상태에서 1환을 씹어서 드세요. 환을 입에 넣고 충분히 씹으신 후 물과 함께 삼키시면 편하게 드실 수 있습니다.

공진단, 이렇게 보관하세요.

-10환은 실온에 두고 드시고 나머지는 냉동실에 보관하세요.
-냉동 보관한 공진단은 실온에서 10~20분 정도 두고 자연 해동하여 드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