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궁선근증이란?
자궁내막조직이 자궁의 근육층 안에 침투하여 자궁이 두터워지고 커지는 질환으로 우리나라 전체 여성 가운데 12∼18%의 비율로 발생하며 약 57%는 자궁근종을 동반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자궁은 자궁외막, 자궁근층, 자궁내막의 3중벽이 있는데, 자궁내막은 호르몬의 영향을 받아 생리기간이 되면 탈락되는 부분으로 자궁근층과 명확히 구분이 되어 있습니다. 자궁선근증은 여러 원인으로 자궁내막조직이 자궁근층에 침투하여 호르몬의 영향을 받아 증식하며 자궁벽을 두껍게 만드는 것입니다.
자궁선근증은 경우에 따라 증상이 없거나 심하지 않아 방치되기 쉽지만, 자궁근층과 자궁내막의 불안정으로 난임, 유산의 가능성을 높이며 치료 시기를 놓치면 자궁 적출술을 고려해야 하는 심각한 질환입니다.
한의학에서는 자궁선근증의 원인을 어혈로 보고 있습니다. 기력이 약하거나, 자궁에 냉증이 있으면 자궁 주변부의 기혈순환에 장애가 생겨 정체되면서 노폐물과 독소가 생기게 되는데 이것이 어혈입니다.
자궁선근증은 노폐물과 독소로 자궁의 면역력이 저하되어 자궁근층에 침투한 비정상적인 내막조직을 스스로 제거할 수 없어 발생하는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자궁의 면역력을 올려주고 어혈을 제거하는 한방치료는 근본적인 원인을 제거함으로써 증상 치료는 물론, 재발을 방지해줍니다.